광장』의 혁명성 또한 이전보다 세련된 상징이나 정교해진 은유에서 찾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발표문에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식의 내재적 관점이 아닌 외재적인 관점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 상인의 장남으로 태어난 최인훈은 원산에서 학교에 다
Ⅰ. 서론
1) 내재적 접근
① 광장 : 북한의 공공적인 이데올로기
밀실 : 남한의 개인적인 이념 상징
② 중립국 → 주인공이 제 3의 해결책을 갈구하려는 외침
2) 외재적 접근
① 남북한 이데올로기를 최초로 동시 비판
② 기존의 분단에 대한 피해의식, 허무주의, 공산주의
I. 서론
최인훈의 <광장>은 분단시대를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소설 중 하나이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우리 시대의 문제작’으로 남아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다. 이 작품이 처음 발표되었던 4.19 혁명 직후에는 역사적인 관점으로 해석되었고 그 이후에는 수많은 방법으로 해석되어왔다. 이젠 작품이
광장」의 경우, 1960년대를 전후해서 기성문단의 문학경향과 변별력을 보인다. 최인훈은 민족분단 상황을 처음으로 이념적 측면에서 취급하였다. 최인훈은 이데올로기적 고뇌를 가장 객관적으로 정립시켜 분단의 비극이나 부조리를 예리하게 파해친 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남한과 북한의 이념을 모두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최인훈의 소설은 흔히 사실주의 계열과 비사실주의 계열로 나뉘어 진다. <광장>, <크리스마스 케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이 사실주의 계열이라면 지나치게 난해하고 관념적이라는 평을 받아온 <가면고>, <구운몽>, <서유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