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은 이전까지 분단에 대한 피해의식과 전쟁 후의 허무주의, 그에 따른 공산주의 이념에 대한 공격 일변도로 이루어지던 문학계에 이념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시선을 제공했다는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최인훈의『광장』이 가지고 있는 혁명성에 주목하였다. 그러기 위해 먼저
Ⅰ. 서론
1) 내재적 접근
① 광장 : 북한의 공공적인 이데올로기
밀실 : 남한의 개인적인 이념 상징
② 중립국 → 주인공이 제 3의 해결책을 갈구하려는 외침
2) 외재적 접근
① 남북한 이데올로기를 최초로 동시 비판
② 기존의 분단에 대한 피해의식, 허무주의, 공산주의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최인훈의 소설은 흔히 사실주의 계열과 비사실주의 계열로 나뉘어 진다. <광장>, <크리스마스 케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이 사실주의 계열이라면 지나치게 난해하고 관념적이라는 평을 받아온 <가면고>, <구운몽>, <서유기>, <
최인훈이 「총독의 소리」 이후 꾸준하게 실험하고 있는 에세이적 글쓰기에 있다. 현대 소설의 특징적인 양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에세이적 형식은 계몽주의자들의 설득적 글쓰기로 등장한 이래, 낭만주의자들의 당대의 사회 가치에 대한 비판의 형식으로 개발되어 현대소설로 이어지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