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의 <광장>연구는 바로 이 물음에서부터 출발한다. 즉, <광장>을 단순히 ‘남북 이데올로기의 대립적 역사 이야기’가 아니라, 사회의 중심 구조를 ‘해체’하는 이야기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에 <광장>이 시사 하는 의미를 살펴보려 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광장>의
넘버링
2. 잠이 깬 명준은 늦은 밤에 선장에게
찾아가고 선장은 배를 따라오는 갈매기에 대해 이야기해준다.
3. (과거회상) 철학과 3학년인 이명준은
대학신문에 게재된 자신의 시를 보며 살짝 울렁거린다.
5. 명준은 집에서 열린 파티에서 영미에게 윤애를 소개받는다.
8. 다음날 명준은 정
적인 갈등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그 선택의 기로에서 방황하는 인간상을 제시하고 있다.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p.225.
3.2.1. 분단콤플렉스의 관념적 발현
- 최인훈의 「광장」을 중심으로
최인훈의 「광장」은 60년대 소설을 거론하는 자리의 선두에 서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
적, 사회적 관련상을 논구하는 과정에서, 또는 문학 내적 세계를 더욱 정밀하게 조명하는 가운데 문학 탐구의 장은 급속도로 확장되었다. 여기에는 물론 근대 과학의 발전과 그에 기반하는 연구 패러다임이 깊이 작용했다. 또한 근대 이후 학교 교육은 공교육으로서의 제도적 기능과 사회적 의미를 강
적하고 의미를 길어 올리는 과정을 동반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러나 그 모호성의 안개는 결코 걷히지 않고 “힘겨운 추적” 들은 그저 중단될 뿐이다. 다만 남는 것은 범죄 수사관들이 ‘정황 증거’라고 부를 어떤 불투명한 흔적들일 뿐이다. 최윤의 소설이 전통적 소설 양식을 뛰어넘으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