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민족성세계성의 지도원리
국민을 역사 주체로 하는 민족사의 인식, 세계사에 조감되는 그 민족사의 개별성과 보편성의 이해가 체계화되어야 한다. 다른 나라, 다른 민족의 삶과 역사도 그 나라 그 민족들의 고귀한 역사임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고 그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는 가운데 우리 것의 세
추체험 등을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표현과 활동중심의 역사수업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는지, 감정이입과 추체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우리는 표현과 활동 중심에서 이뤄진 교육방법인 역할극과 극화수업, 시뮬레이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방법들이 역
1.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고 하는 성현의 가르침을 사회학의 인간관으로 설명하고 비판적으로 논하라.
①.사회실재론: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개인보다는 사회가 우선이고 중요하다는 관점.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사회가 할 수 있는 모든 힘을 행사할 수 있다.
개인에 대한 사회의 구속성은 당연.
서론
그동안의 성경 읽기는 자주 역사 중심적 그리고 신학 중심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 결과 성경의 문예성은 상대적으로 무시되는 경우가 잦았는데 다행히도 최근에 들어서 “문학보다도 더욱 문학적인 책”인 성경의 문예성에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생겨났다. 성경의 문학 장르의 다
역사신문제작을 통한 추체험 역사학습
Ⅰ. 추체험 역사학습
1. ‘추체험’의 개념
역사 이해의 대상은 과거의 인간 행위이다. 그러나 주체인 학생들은 오늘날에 살고 있다. 이렇게 주체와 대상이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달리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역사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