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적으로 표출하는데 성공한 것이라 생각된다.
2. 기녀시조의 형식상 특징
기녀시조의 형식은 크게 평시조와 사설시조, 엇시조, 연시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가운데 기녀시조는 사설시조나 연시조 같은 변형시조보다는 평시조의 정형이 전하고 있다. 평시조는 양반계급에 의하여 형
시대의 고전주의, 르네상스시대의 고전주의, 17~18세기의 고전주의 등 여러 차례에 걸쳐 나타난 문화운동이다. 17~18세기의 고전주의를 다른 고전주의와 구별하기 위해 신고전주의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고전주의는 최상급의 작가와 작품을 본받아서, 그 고전들이 지닌 특질과 규범들을 본따서 그
시를 한수 쯤 읊어 보고 싶게 만드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래서 우리는 이 세 작품을 통해서 시와 영화, 영화와 포스터, 시와 포스터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보려고 한다.
2> 세 작품의 방향성
우선 파이란에서는 작품의 분석과 아울러 흐름에 따른 시적 이미지 심상을 떠올려 볼려고 한다. 그리고 개
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
이 간극이 은폐되고 오히려 한 층 더 부추겨질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 역시도 일단은 잘 살아보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정치적 근대화의 일시적인 포기가 일어나고 다만 경제 성장에만 힘쓰게 되는 것이다. 정치적, 의식적 진보가 없는 경제성장은 국민들의 가치관에 깊숙이 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