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에 내재된 ‘이런 거대한 크기, 거인성’에 대한 취향 내지 향수는 어디에서 기원하는 것인지 그 뿌리를 알고 싶어서 조사를 했습니다. 우선 유럽에서는 아직도 거인들을 기리는 거인상 퍼레이드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축제의 거인성과거인신화와의 연관성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거인
만들어냈다고 한다. 끝으로 한국신화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단군신화가 아닌 마고 할미 신화와 김쌍돌이본을 간단히 소개하겠다. 마고 할미신화는 지상에서 가장 높은 마고성의 여신인 마고에게 두 딸이 있고 이들에게서 황궁, 백소, 흑소씨의 남녀 각 1명의, 8명이 태어났고, 이들이 각각 3남 3
축제만이 고유성과 지역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기적인 안목이 우선되어야한다는 지적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축제는 전통적인 축제문화의 본질성에 대한 올바른 전승과 현대적인 구현이라는 과제, 그리고 세계적 수준의 축제 개최라는 문제를 동시
신화를 바라보는 몇 가지 시각」,『독일문학』, 47권 3호 99집, 한국독어독문학회, 2006. p.225.
그는 “달은 인간의 정신들에서, 눈에서는 태양이, 배꼽에선 대기가 생성되었다. 하늘은 머리에서, 땅은 발에서, 방위는 귀에서 나왔다.”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신의 상징주의 형식의 철학에 기반을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내가 놓치고 있는 행복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꾸뻬 씨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들은 나를 더욱더 행복하게 만들었다. 내가 그가 기록한 행복에 대한 배움 봤을 때 전반적으로 현재, 그리고 소소한 자신의 일상 속, 자신을 온전히 남과 비교하지 않고 사랑할 때 행복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