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과 흡사하다는 인상적 관찰에 근거한 것이다. 그런데 판소리의 선율을 시대적으로 추적해보면 계면조의 사용이 빈번해지는 것은 후대의 특징이고, 오히려 앞으로 거슬러 오를수록 계면조가 아닌 다른 선율적 특징이 두드러진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서사무가 기원설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대두
환웅- 단군
② 동명신화
- 부여의 신화로 [주몽신화]와 구조가 동일, [주몽신화]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봄. - 몇몇 중국 역사서에 실려 있지만 1C 경 논형(論衡)에 수록.
③ 주몽신화
- 고구려 건국신화. 동명신화-주몽신화-동명왕편. - 삼대기 : 해모수 - 주몽 - 유리
④ 백제- 동명신화 전승
춘향전의 100여 종이 넘는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
따라서 여러 이본들 가운데 어떤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것인가를 정하는 문제에서부터 어려움이 생긴다. 설령 어떤 한 이본을 대표본으로 선정하고 그것을 통해서 작품의 추출해냈다 하더라도, 그것이 과연 다른 이본이 가진 특성까지도 포괄하는 주제가 될 수 있느냐 하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죽을 지경에 이른다. 한편, 이도령은 과거에 급제하여 어사가 되어 신관 부사를 탐관오리로 몰아 봉고파직(封庫罷職)시키고 춘향을 구출한다. 이도령은 춘향을 정실부인으로 맞이하여 백년해로를 한다. 그런데 이본에 따라서는 춘향이 다르거나, 춘향과 이도령의 결연이 가지는 성격에도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