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러한 낙태가 윤리적으로 옳은 행위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아가서 수정란의 이용, 유아살해에 이르는 문제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자. 이를 통해 인간의 생명에의 권리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하고, 각자의 결론을 내보도록 하자.
생명의 신성성을 강조하면서 낙태를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는 “산모의 생명과 태아의 생명 사이의 가치문제는 인간이 결정하지 못하게 되어 있는바 인간 권한밖에 없다”고 하였다. 반면 개신교 신학자 플래쳐(Joseph Fletcher)는 낙태에 대해서 개방적인 견해를 가지면서 태아가 산모의 일부분일
인간발달단계 태내기
1. 생명의 시작
1) 난자와 정자
남성의 정자와 여자의 난자가 만나면서 새 생명체는 시작이 된다. 여자는 출생시부터 미성숙한 난자를 가지고 있는데 월경이 시작되면서 성숙한 난자는 난소에서 한 달에 한 개씩 배출된다. 난자는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융모의 수축
출생 사건은 이전까지의 생명복제와는 전혀 다른 형태인 체세포 핵이식 방법에 따른 복제였다는 점에서 그 놀라움은 더욱 컸다. 생명복제 기술의 발전이 이제 단성, 무배우자 생식을 가능하게 하였고, 나아가 그 기술이 인간에게까지 적용되어 복제인간의 출현까지도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생식에
지지를 받는다.
셋째, 인간 배아는 ꡐ잠재적 인간 존재ꡑ(a potential human being)로서의 특수한 지위를 지닌다는 것이다. 인간 배아는 성장하면서 점차적으로 도덕적 지위를 얻게 되고 그 정도의 권위를 인정할 수 있지만, 출생 이후의 인간과 동등한 존재로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이는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