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
2. 공자의 학설
공자의 학설은 두 방면으로 나뉘어 서술해야 한다. 하나는 공자학설의 구체적 내용이요, 그 다음은 공자학설이 대표하는 정신방향이다.
학설내용에 대해 말하자면 기본이론과 파생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대개 하나의 사상체계를 세우고자 할때 그 학설을 대체로 이 두 부분으로 이루
충서[忠恕]” : 내가 대접받고 싶은 만큼 남을 대접하는 것
>“효제[孝悌]” : 가까운 사람을 공경하는 것
③ 군자
-교양이 있고 고귀한 인격자
-유교의 목적은 소인을 군자로 끌어올리는 일
-인간의 내면적인 덕(인)과 외적인 예절(예)을 균형 있게 갖추는 중용을 강조
>예는 외적인 예절
Ⅰ. 공자의 사상 1. 정명론(正名論) 공자는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정명의 확립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의미는 우리가 실제 사물에 붙이는 이름과 그 내실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로가 공자에게 정치를 하려면 무엇을 으뜸으로 삼아야 하는가를 물으니 공자는 반드
고대 중국의 선진(先秦)유가에 대표자인 공자는 탄강한 때는 춘추전국시대로 이 시대는 두 가지의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첫째, 사회경제적 변화양상이다. 동주(東周)의 초기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이르는 시기는 생산력의 현저한 변화에 의해 사회구성체의 급격한 변화가 진행되던 기간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