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비합리적인 면을 간파하였으나, 그 이후의 사고의 전개는 성취하지 못하였던 것이다.
영국취미론은 미 개념의 주관화에 앞서 즐거움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전제로 하고 있는데 마음속에 환기된 즐거움이라는 정서가 부가적인 효과라는 인식으로부터 정의적인 오병남, 미학강의 (1996), p.51
것으
취미가 고상한 취미에서 천박한 취미로 바뀌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십시오.
서론
칸트가 활동하던 18세기는 계몽의 시대였다. 계몽의 근거는 바로 인식론에 있었다. 그동안 진리라고 믿어 온 것들을 새로이 검토하고, 인식방식을 근본적으로 새로이 함으로써 근대의 계몽은 시작되었다.
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1부. 루터의 교육사상
1.루터의 생애
독일의 종교개혁자이자 신학자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신의 철저한 은혜와 사랑에 두고, 인간은 이에 신앙으로써 응답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모든 직업을 신의 소명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한 것이 직업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칼뱅이나 다른 종교개
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ion〉(1877) 등을 썼다. 이러한 책들에서 아널드는 성공회적인 '근대주의'의 기반을 세웠다. 모든 종교적 자유주의자들처럼 그도 두 입장으로부터 심한 비난을 받았다. 그 한편인 정통파는 그를 무신론자이며 신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