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놀이(놀이치료)
I. 치료놀이의 역사
치료놀이(Theraplay) 초기 이론과 형태는 데스로리어스(DesLauriers)와 칼슨(Carlson)이 심각한 자폐증 아동 5명을 대상으로, 상담자와 아동 간의 환상을 무시하고 직접적인 신체적인 접촉과 눈 맞춤, 여기-지금을 강조한 새로운 치료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지
놀이치료의 이론적 배경은 다양한 심리학 이론에서 영향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치료적 접근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아동이 자신의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는 놀이 활동은, 아동의 내면세계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놀이치료과정에서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를 경험하면서 이런 충격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들은 주로 현재의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Virginia Axline(1957)은 성인에서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접근(client-centered approach)의 개념을 놀이치료적 기법으로 도입하였다. 아동은
놀이치료의 이론적 개발, 연구, 임상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Ⅱ. 놀이치료의 약력
일반적으로 Freud가 \"Little Hans\" 사례에서 공포증을 가진 아동을 치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
개념을 상담에 적용한 지도적 인물이다. 이장을 통해 보다 분명해지겠지만 그는 실존적 개념들로부터 많은 것들을 끌어내고 있는데, 특히 치료의 핵심인 내담자와 치료자의 관계에 그것들을 적용하고 있다.
2. 주요 개념들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로저스의 저술에 일관되게 나타나는 중심 주제는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