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놀이(놀이치료)
I. 치료놀이의 역사치료놀이(Theraplay) 초기 이론과 형태는 데스로리어스(DesLauriers)와 칼슨(Carlson)이 심각한 자폐증 아동 5명을 대상으로, 상담자와 아동 간의 환상을 무시하고 직접적인 신체적인 접촉과 눈 맞춤, 여기-지금을 강조한 새로운 치료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지
놀이치료과정에서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를 경험하면서 이런 충격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들은 주로 현재의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Virginia Axline(1957)은 성인에서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접근(client-centered approach)의 개념을 놀이치료적 기법으로 도입하였다. 아동은
이론적 체계들에 대해 공감하지 안는다. 그는 성장을 계속 촉진시키는 분위기를 만들어서 개임을 발전하게 하고 유능하게 만드는 상담자의 세 가지 속성이 있다고 보았다. 이 속성들은 ① 순수성 또는 진실성, ② 수용 또는 돌봄, ③ 깊은 이해 등이다. 로저스는 만약 이런 태도를 지니고 조력자가 내담
개념 이전에 구체적인 경험적 기초 확립 등)
(2) 기다리는 것을 가르치기
(기다리는 동안 아동에게 언어·운동적 반응 사용하는 대체물 제공: 아동에게 활동 속도 조 정 허용하기 등)
(3) 시간 관리하는 것을 돕기(특정 활 동에 할당된 시간 양을 구체적으로 기입한 계약서에 학생과 행동계약 맺기
이론적인 바탕을 두고 발전시킨 놀이치료기법이다. 로웨펠트가 세계기법을 발표하던 때는 1929년이었는데, 그때 사용하던 보편적인 심리치료방법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는 해석과 전이가 핵심을 이루고 있었다.
이에 비판을 가하고 나선 사람이 바로 로웬펠트였다. 그녀에 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