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知行合一說)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致良知說)에 의하여 완성된다. 즉, 천리(天理)는 밖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마음에 있으며, 사람마다 양지(良知;선악을 깨닫는 마음)를 타고났으므로 따로 학문할 필요 없이 이 양지를 완전하게 발휘하면 된다. 양지를 완전히 발휘하면 천지의
설(心卽理說) 및 치양지설(致良知說)을 주장, 그 일문(一門)을 양명학파 요강파(姚江派)라고 한다. 1529년 광시〔廣西〕의 적을 토벌하고 돌아오다가 장시〔江西〕 난안〔南安〕에서 죽었다. 저서에 《왕문성(王文成) 전서》 《전습록(傳習錄)》 등이 있다.
Ⅱ. 왕양명(왕수인)의 사상
양명이 致良知說
설을 밝혀 놓으신 까닭에 비록 이로써 죄를 얻는다해도 한이 없다ꡓ고 하였다. 이 결심은 확고한 것이었다. 왕수인의 제창으로 말미암아 육학(陸學)은 진실로 명나라에서 부흥하여 남송보다 더욱 성행하였다. 사람들은 왕수인의 공헌을 말살하지 않고서 당시에 그것을 양명학이라 불렀으며, 또 그
Ⅰ. 서론
처음 주자학과 양명학이라는 책을 펼쳤을 때 막막하기만 했다. 내용도 어려워 보였고 사상을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일단 이해를 떠나서 책을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기로 했다. 읽다 보면 조금이라도 느껴지는 바가 있으리라 생각했다. 책을 읽어
설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에 의하여 완성되는 인간의 마음에 중심을 둔 사상이다.
지금부터 성리학과 양명학의 등장배경과 중심사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자학(朱子學)
주자학의 등장배경
① 사상적 배경
유학은 중국 사상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그것이 성립되던 상대에는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