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소개
감독
프리츠 랑
(Friedrich Christian
Anton "Fritz" Lang)
- 독일 무성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됨
-‘영화는 시대의 본질을 드러내야 한다’
- 할리우드 장르영화에 유럽의 모더니즘적 예술 장르를
접목시킨 감독
거대도시 ‘메트로폴리스’
지배자의 아들 프레더와 마리의 우연한
카메라가 피사체에서 멀수록 관객은 피사체와 그것을 둘러싼 배경과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읽어내야 할 것이 많아지는 데 반해, 쇼트가 클로즈-업에 가까워질수록 관객의 눈은 카메라에 의해 특정한 해석을 하도록 방향지어진다. 다시 말해 쇼트가 클로즈업에 가까울수록 주관적인 가치를 띠게 되며 그
카메라 촬영기법과 움직임
색, 형태 그리고 깊이는 시각 피질에 있는 세포가 자극에 신속하게 반응하도록 대상의 움직임을 중요한 이미지 특질과 연결되게 한다. 움직임을 인식하는 것은 동물의 생존에 있어 가장 중요한 특질 중의 하나이다. 대상이나 다른 동물이 가까이 접근할지를 안다는 것은 잠
움직임을 잡거나, 롱쇼트와 클로즈업 사이의 이동을 이어준다. 미국식 화면(american shot)이란 말이 있다. 이것은 인물의 정강이로부터 머리끝까지 잡은 미디엄쇼트에 프랑스 비평가가 붙인 이름이다. 특히 하워드 호크스의 영화에서는 이 미국식 화면에 주의하기 바란다.
b. 풀쇼트 ( FULL SHOT )
카메라의 움직임
이 영화에서는 주로 medium shot과 close shot 이 쓰이고 있다. 특히, close-up shot는 감독이 강조하고자 한, 자본주의 물질 문명을 상징하는 물건에 주로 사용되었다. 비행기 속의 일회 용품들, 주인공이 들고 있는 이케아 가구 카달로그, 폭파되는 애플 컴퓨터 등이 바로 그것이다.
카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