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에 근거한 소설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 시기에 근대소설(近代小說)의 개념 정립에 기여한 대표적 작가로 이광수(李光洙)와 김동인(金東仁)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조선인이 조선어로 쓴 문학(文學, literature)을 조선 문학으로 규정하고 작가의 상상력과 핍진성, 섬세한 묘사 등을 문학의 주
어린이 꿈’, ‘흥부놀부’등이 이에 해당된다. 그 초기의 개화기 시가들이 추상적 개화사상을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보다 구체적 대상에 접근 문학성을 의식하기 시작한 것이 창가가 지니는 문학사적 의미가 되고 있다. 창가는 개화기 시가 장르 중 가장 오래 지속되었고 학교 교과목으로서 창가
카프 문인들의 1,2차 검거에 연이어 카프해산으로 이어졌다. 이로 인해 문학 운동의 조직적 구심점을 잃게 되었으며 현실 비판적인 작품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문학의 탈정치화 경향이 강화되었고 1930년대의 순수시 운동과 모더니즘적 경향, 그리고 생명파 등이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의 내적 고통을 외
문학’과 ‘분단체제에 대항하면서 그 이데올로기를 극복하려 노력해 온 문학’으로 나누어 후자만을 진정한 분단문학으로 간주 (권영민)
(2)분단 직후의 문학계의 동향(1949년~1960년)
-분단 직후 이승만 정권은 제주도 4.3사건과 여순사건을 거치면서 좌익근절사업에 착수
-카프(KARF)에 기반을 둔
Ⅰ. 히브리 법사상
1. 여호와와의 계약사상
인류사상 특이한 히브리 민족은 고대에서 가장 완성된 계약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을 법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의 삼대종교 특히 기독교를 통한 서양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서 대단히 주목할만한 일이다. 그러나 법학적 입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