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였다. 칸트는 인간은 인식을 위해 필요한 능력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으나, 이를 위한 경험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인식론과 관련된 연구를 크게 발전시켰다. 인식론뿐 아니라 철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칸트의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역사철학과 관련된 연구 역시 마찬가지로 매우 큰
역사의 방향이 귀결되고, 철학의 역할이 이러한 방향의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 칸트의 역사철학적 사상의 요체라 볼 수 있다.
역사철학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칸트의 출발점은 자연과 인간에 관하여 새롭게 형성된 사실적 지식을 명료하게 정당화하고 비판적 지식 근거화에 개방하기 위한
칸트의 이원론을 극복하고 대립되어 있는 양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것이 헤겔의 체계였다. 헤겔은 칸트의 ‘물 자체’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는 ‘물 자체’라는 것은 원래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대신 헤겔은 칸트철학에서의 주관의 힘, 곧 생각의 법칙이 세상의 법칙과 동일하다
칸트의 이원론을 극복하고 대립되어 있는 양자를 화해 및 종합시키고자 한 것이 헤겔의 체계였다. 헤겔은 칸트의 ‘물 자체’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는 ‘물 자체’라는 것은 원래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대신 헤겔은 칸트철학에서의 주관의 힘, 곧 생각의 법칙이 세상의 법칙과 동일하다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이란 진리나 지식, 합리성이 갖는 절대 확실성과 객관성에 대한 전통 철학적 신념을 부정하고, 그것들이 갖는 우연성과 잠정성, 역사성과 사회성, 그리고 국지성과 다원성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