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로저스는 일생을 통하여 정치적으로 적극적이었다. 예컨대 칼로저스는 생애 초기에 시카코대학교 부설 상담소(Counseling Center at the University of Chicago)를 창설할 때 면허증도 없이 의료행위(예 ; 심리치료)를 한다고 비난하는 정신과 소속의 의사들과 싸워 이겨야 했으며, 보다 최근에는 핵전쟁과 연결
Ⅰ. 서론
칼로저스의 인간 본성에 대한 시각은 매우 긍정적이다. 또한 인간은자신의 깊은 내면을 들여다보며 인생의 여러 경험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일 때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로저스는 수많은 내담자와의 상담을 통해서 인간은 누구나 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긍
로저스가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환경적 자극에 의해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태어나게 되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생애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I. 로저스의 생애칼 랜섬 로저스(Carl Ranson Rogers : 1902-1987)는 아브라함 매슬로와 함께 심리학의 '제3세력운동'으로 일컬어지는 인본주의를 대표하는 심리학자이다. 그는 인간중심 상담이론(Person-centered counselling theory)을 체계화시켜 20세기 후반 이후 교육계와 상담학계에 매
하나인 "인간의 형성(On Becoming a Person, 1961)"을 썼다. 1963년 캘리포니아 라호야(La Jolla)로 이사해 인간연구센터의 설립을 도왔고 상임연구원이 되었다. 그 후의 저작으로는 "인간의 힘에 대한 칼로저스의 견해(Carl Rogers on Personal Power, 1977)" "80년대를 위한 배움의 자유(Freedom to Learn for the 80's, 1983)"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