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해 아시아와 아프리카로 확산되어 19세기 말엽에는 장로교회의 전파와 함께 한국에도 칼빈이 소개되고 그의 신학과 교회개혁의 이상이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런 칼빈의 가르침과 칼빈주의의 역사적 지리적 확산을 고려해 본다면 칼빈이 교회와 사회에 끼친 영향은 엄청난 것임을 알 수 있다.
기독교가 유대적 색채를 벗고 헬라적 경향을 띠면서, 세계의 종교로 성장해가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3세기에 이를 때까지 그리스도교는 양적으로 놀라울 만큼 급격히 팽창하였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그리스도교의 구원에 관한 복음이 당시 사람들이 필요하였던 구원의 도
사상을 유추해 볼 때 韓民族의 建國神話와 함께 우리에게는 人間과 神과의 관계 내지는 종교적 신앙의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인간과 신은 인간이 원시 세계에서 이성을 터득하면서부터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인지가 발달되고 문화가 발전됨에 따라 각자 전문화
I. 들어가는 말
17세기는 실학주의라는 실용적이고 외면적인 자각을 강조하는 사상이 배태되었다. 이것이 교육사상에도 영향을 미쳐 실용성·직접경험·과학성·모국어를 중시하는 실학주의 교육사상이 등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실학주의 교육사상은 17세기에 곧장 현장에 적용되어졌다기보다는 그
Ⅰ. 서론
한국의 기독교는 세계 선교의 역사 속에서도 보기 드물게 성공적인 경우라고 말할 수 있다. 카톨릭을 기준으로 200여년, 그리고 개신교를 기준으로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 기독교는 그 양적인 성장의 면에서 괄목할 만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 것이다. 이웃의 일본이나 중국,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