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 그리고 많은 주석가들이 인정하는 바와 같이 족장들의 발자취는 그렇게 빛나는 발자취이기 보다는 빛바램으로 드러남을 볼 수 있다. 아브라함은 겁에 질려서 사라가 자신의 아내임을 부인하여 그녀로 하여금 간음죄를 지을 뻔 하도록 하였다. 그것도 한 번이 아닌 두 번씩이나 그러하였다. 이삭
칼빈의 부친 제라르가 죽었다. 제라르의 죽음은 칼빈의 생애에 일대 전환기를 가져왔다. 그애 말까지 그는 왕실 대학에서 희랍어와 히브리어 공부를 했고 그 이후 오를레앙과 부르쥬에서 법학 공부를 계속 했다. 1532년 4월에 칼빈은 인문주의자의 입장에서 그의 첫 저서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주석
장차 칼빈의 동역자가 될 베자를 사귀었다. 1531년 아버지의 사망과 더불어서 칼빈은 다시금 파리로 돌아와서 포르테 대학에 들어 갔는데 이곳에서 부데, 콥등과 더불어서 인문주의의 모임에 가담 하였다. 1532년 23세의 나이에 자신의 최초의 저서인 세네카의 "관용에 관하여"라는 주석집을 발간 하였다.
칼빈은 잠시 부르지 대학교에 가서 유명한 이탈리아인 법학자인 알차티의 강의를 들었다. 그후 1531년에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칼빈은 파리로 돌아갔다. 칼빈이 이 두 번째로 파리에 체재하고 있는 동안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학구적인 주석을 썼는데 이것은 그의 최초의 저
칼빈은 잠시 부르지 대학교에 가서 유명한 이탈리아인 법학자인 알차티의 강의를 들었다. 그후 1531년에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칼빈은 파리로 돌아갔다.칼빈이 이 두 번째로 파리에 체재하고 있는 동안 로마의 스토아 철학자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학구적인 주석을 썼는데 이것은 그의 최초의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