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은 몽떼규대학으로 전학하였다. 이 대학의 학장 쟝 스탕동은 고대 수도원의 영향을 받아 몽떼규대학을 교육하는 수도원, 종교적인 대학, ꡒ엄격한 규율 밑에서 사제와 개혁적인 수사가 될 준비를 하는 가난한 성직자의 공동체ꡓ로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즉 이 학교는 장차 신학도가 되기에
칼빈 보다는 칼빈이 죽은 지 50년이 지난 뒤에 화란에서 작성된 도르트의 신조에서 시작된 말이다. 개혁주의 전통의 정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혁주의 경건, 기풍과 방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 하나님 중심
칼빈주의 또는 개혁주의 전통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종합적인 특징은
칼빈의 조상에 암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Ⅱ. 칼빈주의의 정의와 특징
1. 칼빈주의의 정의
칼빈주의란 루터파와는 구별되는 개혁파라고 하는 프로테스탄트 교회파의 신앙고백들과 교리문답들에 본질적으로 나타나 있는 신학적 신념의 체계를 가리킨다. 또한 칼빈주의라는 말은 칼빈이 개략적으
칼빈은 종교 개혁의 선두 주자로서 그들이 내세운 교회론이 지금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애비스(PaulD.L.Avis)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에 있어서 교회 라는 저작에서 루터와 칼빈을다음과 같이 대비시켰다. 루터는 일차적으로 그리고 열정적으로 복음의 순수성에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성당에서 성직을 얻었고, 1523년에 드양제 집안의 소년들과 함께 파리에 가서 라 마르쉬 대학과 몽테귀 대학에서 인문과학을 공부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