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칼빈주의 전통의 어떤 특수한 강조점을 말할 때 역사적 기독교 신앙의 대 전통 가운데 한 부분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신앙체계와 교리는 성경적 신앙이다. 오늘의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독교적 유산의 큰 몫은 종교개혁자들 뿐만 아니라 고대 교회 교부들에게서 받아온 것이다.
신학도가 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이었다. 이 곳에서 칼빈은 많은 책을 탐독하였고, 라틴어와 중세기의 변증법을 통달하게 되었다. 여기서 배운 지식을 통해 칼빈은 박학해졌고, 중세 교부들의 논리를 충분히 비판할 수 있었지만, 그의 건강은 많이 악화되었다.
칼빈이 이 학교를 졸업할 무렵, 교구와의
Ⅰ. 서론
바르트 그 스스로가 말했듯이 그의 신학은 고요한 어두움을 깨운 커다란 종소리의 반향만큼 실로 컸다. 바르트의 기독론의 특징은 단순히 그의 신론과 창조론과 나란히 하여 그리스도론(인격과 사업)을 다룰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 그것은 그의 신학이 ‘기독론적’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
제 1장
-신론의 위치와 구분
1. 신론의 위치
교의 신학 서류가 흔히 신론으로 시작함은 이것이 가장 논리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신학은 하나님과 그의 우주에 대한 관계에 관한 지식의 조직적 진술이니 하나님에 관한 논의로 시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교의 신학의 내용은 그 한 부분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