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은혜의 계약의 맥락에서 유아세례는 이 은혜의 가장 특이한 실례 중의 하나이다. 자력으로 할 수 없는 유아세례는 값없이 거저 주시는 하나님의 가장 극적이고, 가치있는 상징으로 개혁주의자들은 생각하고 있다.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는 나와 나의 구원만을 유효하게 하는 단순한 개인적인
칼빈의 부친 제라르가 죽었다. 제라르의 죽음은 칼빈의 생애에 일대 전환기를 가져왔다. 그애 말까지 그는 왕실 대학에서 희랍어와 히브리어 공부를 했고 그 이후 오를레앙과 부르쥬에서 법학 공부를 계속 했다. 1532년 4월에 칼빈은 인문주의자의 입장에서 그의 첫 저서인, 세네카의 관용론에 대한 주석
21세기 아시아와 세계 선교의 주역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언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 감리교 신학은 그리스도의 우주적 복음이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뿌리 내려 열매 맺어 온 과정을 성령의 인도하심을따라 세계 교회와 세계 신학이 공유하게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인간 속에서 주 하나님이 진정으로 유일회적으로 행동의 주격이 된 그 사건으로 보는 문제이다. 바르트 신학의 특징은 ‘그리스도 중심적’인 데에 있다. 바르트는 교의학 초두부터 교의학의 임무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교회의 하나님에 대한 언어는 교회의 본질이요, 교회신학의 규범이요, 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