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미디어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으로서 상징을 통해 정보나 의견을 주고받는 행위이다. 여기서 상징이란 언어적 요소뿐 아니라 몸짓과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까지 포함하는데, 이렇듯 상징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간들은 커뮤니케이션
작용성은 정보를 보다 개인화하며 사용자를 매개환경에서의 경험에 능동적으로 몰입케 하는 특성을 갖으며 매체 특성 혹은 사용자의 특성(예: 사용자의 필요나 기술적 세련도)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상호작용성이 있을 수 있다.
뉴미디어 환경에서 양방향 서비스는 위에서 언급한 매개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준사회적 상호작용, 호혜적 효율성 부족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문화: 정보의 양방향 흐름과 신속한 피드백 가능, 매개된 대인 상호작용성, 사용자와 제공자의 대화 기능
낙관론: 커뮤니케이션 양식의 근본적 변화, 수신자에게로 정보에 대한 주도권 이동 주장
비판론: 인간의 정보자원화,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인터넷의 상업화가 허용되고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 WWW)이 등장하면서 인터넷은 음성, 화면, 동화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멀티미디어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거대한커뮤니케이션미디어로서의 역할도 담당하게 되었다. 그
정보화사회는 기술과잉으로 인한 삶의 가치나 의미 상실, 감시체제로 인한 사생활침해, 정보의 격차, 권력편중, 도시의 과잉성장 등의 많은 문제점들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정보사회의 개념 그 자체에 대한 추궁적이고 회의적인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즉 지금까지 존재해 왔던 사회와의 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