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커뮤니티의 한 구성원으로 이해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전혀 모르는 사람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도 관계를 성립시킬 수 있다. 쉬라게(Michael Schrage)는 세계가 통신 진보로 추진되는 관계혁명(Relationship Revolution)에 처해 있다고 주장한다. 관계혁명이 인터넷의 성장,
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성화 방안 제시에 초점을 맞춰 제2장에서는 문화무역의 대상으로서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 제3장에서는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마케팅과 홍보활동의 현황분석을 통해 전략대안의 기초적 근거를 마련하고, 제4장에서는 업계의 국내외 관련 사례 분석을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해 유통되는 텍스트, 음향, 화상, 영상 등과 같은 형태의 정보를 두고 '컨텐츠'라고 말한다. 이러한 컨텐츠는 유통경로의 모형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되는데, 인터넷망 즉 온라인을 통해 유통되는 컨텐츠 관련 산업군을 좁은 의미의 디지털 컨
산업경쟁력과 문화산업
서비스 부문내 문화산업과 관련하여 큰 쟁점이 일어나고 있는 부문은 방송과 영화, 음악, 디지털콘텐트 등으로서 모두 본격적인 경쟁원리, 시장원리가 적용되고 있는 전형적인 산업의 영역들이다. 물론 이들 문화산업의 영역들이 애초에는 창작자에 의한 시나리오 작업과 같
Ⅰ. 개요
기술혁신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기술혁신과 기술혁신 영향요인과의 관계를 도출하는데 있어서 상이한 연구결과가 제시되었을 뿐만이 아니라 종종 서로 상반된 주장을 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에 대하여 일부 학자들은 기술혁신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술혁신을 단일차원의 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