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유료화의 무한한 발전을 기대하려면 이 2가지 논리가 반드시 적용돼야 한다.
위에서 예를 들었던 가정주부의 예에서 찾아보듯 개인 및 집단의 지식정보가 가격이 형성돼 시장에 내어지고, 또한 보다 더 많이 팔기 위해 가격 경쟁을 하는 등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문화의 형성이 무한한 지식정
2008.09: 다음, 고유 서체 '다음체' 개발하고 포털 최초로 무료 배포 • 2008.07: 다음, 독도수호 광고 후원모금 희망 캠페인 진행 • 2008.05: 다음, 사용자와 함께 검색서비스 만든다. • 2008.03: 다음, 카페콘텐츠가 검색 속으로 들어오다. • 2008.01: 다음, 사회공헌 통합 서비스 ‘하이픈’ 오픈
컨텐츠유료화를 시도하는 소리바다의 향후 실험이 어떻게 전개될지 속단할 수 없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 음악산업과 어떤 방식이든 타협점을 찾기 전까지는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P2P 산업을 가능하게 만들 디지털 컨텐츠의 유료화는 법률상의 지적재산권 문제부터 워터마
정보를 획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기업 스스로가 글로벌마켓을 목표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되도록 환경조성, 공공수요창출 등 기본여건 및 이에 필요한 제도 및 산업구조 개선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둘째는 컨텐츠 관련산업의 균형적발전과 21세기 지식기반산업으로 육성하기
지식을 시장에 내놓는 것으로 수익을 거두는 방식이다. 기존에도 수요와 필요성은 꾸준히 있어왔지만 접근성과 용이성의 문제로 가능하지 않았던 개인의 지적재산을 지식거래시장을 통하여 경제적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해피캠퍼스는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유료화에 성공한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