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컬쳐노믹스의 정의
'컬쳐노믹스(Culturenomics)'는 문화를 뜻하는 '컬쳐(culture)'와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s)'를 합성한 조어로서, 덴마크 코펜하겐대학교의 페테르 두엘룬(Peter Duelund) 교수가 1990년 처음으로 제기하였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용어의 개념도 조금씩 변화하였는데, 1990년대
컬쳐노믹스(culturenomics)라 한다. 비슷한 개념으로 기술Tech과 예술Art의 합성어인 데카르트 마케팅이나 아트마케팅도 있지만 포괄적으로 컬쳐노믹스라 하겠다.
최근에 국내기업에서도 유명 예술작가나 작품을 소재로 상품을 광고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하나금융기업은 CF에서 앤디 워홀을 소재로
노믹스(Culturenomics)를 구현하고있다.
오늘날 소비자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소비자 구매행동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구매장소와 구매방법 등이 다양화됨은 물론이고, 품질과 서비스의 평가기준에 있어서도 소비자 나름대로 구체적인 기준을 설정하는 등 과거와는 현격히 다른 소비패턴을 보이고
① 서울의 가로공간 특징/종류
【서울시 가로공간의 특징】
공간은 크기에 따라 작은 공간, 큰 공간으로 분류된다. 서울시라는 공간은 큰 공간에 속하게 되며 서울이라는 큰 공간은 서울시 그 자체로서의 규정과 의미를 갖게 된다. 또한 서울시를 이용하는 주체의 입장으로써 주체가 어떠한 행위
(3) 작가가 그린 자화상 展 ‘나는 가짜다’ : 연희문학창작촌 작가들의 작품 전시
(4) Launch Pad : 금천예술공장 이효진, 김원화의 설치전
(1)의 기획작품 전시
(2) 포토 아카이빙 작품
(3)작가가 그린 자화상들
: 솔직히 말해서 기획전시관의 전시물들은 타 예술축제나 전시회에서 볼 수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