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학생 간에 지극히 한정된 형태로 대화가 오고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 또한 제시되는 수업내용의 중요한 정보가 강조되지 않고, 학습을 촉진시킬 적절한 도움이 제공되지 않으면 학습자에게 쉽게 인지되지 않아 학습이 효과적일 수 없다.
시뮬레이션이나 과학적 탐구 형태의 CAI 프로그램은
수업 환경에서 오는 획일적인 수업 풍토 등이 현실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교육 환경의 향상과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부와 각급 학교에서는 교육 개혁을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일선 학교의 컴퓨터 보급과 이용을 주된 과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
비평형 상태인 인지갈등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갈등은 현상에 대한 면밀한 관찰, 실험, 자료 수집 및 분석, 추론 등의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평형화 과정으로 유도된다. 보통, 순환학습 모형에서 학습활동은 주로 학생들 자신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교사는 안내하는 역할만을 담당한다.
가치교육, 창조적 지성의 개발을 위한 교육내용이 강조될 것이다. 정보화에 따라 기존의 교육내용에 정보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가 추가될 것이다. 따라서 교육내용 속에 정보의 관리능력, 과학적 사고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컴퓨터 및 통신매체의 사용능력 등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Ⅰ. 미술과(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이론적 기초
1) 미적 체험학습이란
자연과 관련된 생활 속에서 자연미와 조형미를 발견하고, 나아가 자연미와 조형미와의 관계, 자연, 조형, 생활과의 관계 등을 생각하여 밝고, 아름다운 환경, 보다 윤택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한 미적 가치를 인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