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산업사회에서는 대량 생산 수단과 재생산 수단으로서 기계의 신화가 다양한 방식으로 강조되었지만, 정보사회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화의 신화”(인터넷)라는 새로운 신화가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정보는 미디어 흐름의 네트워크에서 비로소 구성되고 있다.
나아가 디지털 기술의 발전
컴퓨터 통신의 협동적인 학습을 통한 전략들을 개발해야한다. 하나의 전략으로는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토론에서는 토론의 주제가 중심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면서 토의를 이끌어 나가도록 한다(Romiszowski & de Hass,1989). 이것은 학습자들에게 그들이 필요한 정보를 어디에서 찾을 것인지와 언제
컴퓨터가 인간은 물론 주변 환경과 사물 등에 내재되는 동시에 네트워크를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됨으로써,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있게 된다.
‘모든 곳에 인터넷’이라는 기조에서 출발하고 보면,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사회가 추구하는 정보화
정보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고도 통신매체를 통한 정보의 풍요 속에서 정보 불평등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지적들(Schiller,1966; Loader, 1998; Wresch, 1996; Perelman, 1998)이 많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를 주장하는 현재의 정보화가 시장경쟁체제에 기초하여 탈규제와 상업화의 방
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사물인터넷
4차 산업혁명은 융합학문의 결과라고도 하는데, 3차 산업혁명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온라인에서만 활용이 가능하였던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를 결합한 지능정보기술을 통해 오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