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을 움직이게 하는 원리로 작동된다
(BLEEX(미국)) (HAL(일본))
이렇게 웨어러블컴퓨팅 기술은 위에 보는 바와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웨어러블 로봇에 초점을 맞추어, 노인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근력보조용웨어러블 로봇’ 제품을 구상하였다.
초기: 군사용으로 개발
현재: 의료, 근력보조, 오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과거의 예상보다 시장이 기대만큼은 성장하지 못함
-스마트 섬유가 예측만큼 빨리 촉진되지 않음
-일반 소비자 관련 상품시장이 활성화 되지 않음
-관련 기술 발전에 투자가 크게 이루어 지지 못함
근력 보조를
웨어러블은 그것을 소유한 사람의 능력을 극대화시켜 주고 또 소유하지 않은 사람이나 집단은 당연히 그 것을 빨리 소유해 능력의 평준화를 지향하려고 한다.
오늘날, 전쟁은 더 이상 총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사회를 통제하는 새로운 수단으로 등장한 것이 정보와 그 정보의 관리다. 백화점의 폐쇄
컴퓨팅 사회를 논하시오. 우리의 미래 생활에서는 다양한 4차산업 관련 기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론‘ 교재에 언급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중에서 미래 일상생활 시나리오에 언급될 4개의 기술을 설명하십시오. 그리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
Wearable Computing Project"의 시금석을 마련했으며, 1997년에는 "Humanistic Intelligence"로 PhD를 받았다. 스티브 만 교수는 IEEE 국제 웨어러블컴퓨팅 심포지엄(ISWC 1997)의 창시자이다. 세계 최초의 사이보그이자 아티스트인 그는 80년대 사이보그적인 패션디자인을 하기도 하였으며, 최근에는 세계적인 뉴미디어 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