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관한 많은 저서들을 손실하게 되기도 하였다. 그는 1670년 11월 13일 암스텔담에서 모라비아 교회의 최후의 감독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일생동안 200여권이 넘는 많은 저서들을 남겼으며, 그 주요 내용은 신학사상과 교육철학에 관한 것이었다.
Ⅱ. 코메니우스의 사상적 배경
그는 분명히 서양
사상은 적지 않게 코메니우스에게 감화를 준 것 같다.
1620년부터 1625년 사이의 그의 사상 경향은 매우 뚜렷한 양상을 보인다. 그것은 둔세적(遁世的)이고도 신비적인 사상과 생활태도이다. 이는 그의 기본적인 성격과 더불어 훌넷크에서의 비극이 그에게 준 정신적인 타격의 정도를 단적으로 말해 주
사상을 넘어서는 것일 뿐 아니라, 세계의 중심에 인간을 안착시키는 혁명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발달한 교육의 초기형태는 고전을 통해 사회개선을 추구해 보겠다는 인문적 실학주의이다. 고전의 연구와 습득에만 그쳤던 인문주의 전통과는 달리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을
교육의 사회적인 측면을 강조 했으며 평등을 토대로 한 인간의 보편적인 교육의 권리를 강조 했다. 그의 교육제도는 보편적인 것이었다. 그는 사회적 지위나 인종, 종교 등에 상관없이 모든 이에게 보편적인 교육을 하기 원하였고 그것을 위해 노력 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은 한 마디로 "범 지혜
[교육철학및교육사 C형]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그의 사상이 오늘날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Ⅰ. 서론
코메니우스는 현대교육의 시조로 불리는 신학자, 철학자로서 그이 교육관을 교육 현장에서 열정적으로 불태웠던 실천가이기도 하다. 코메니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