ꡐ웃음ꡑ이란 것은 TV코미디 프로에서 봐야 하는 것은 아니다. 본인은 TV를 잘 보지 않는다. 특히 코미디 프로는 잘 보지 않는데, 왜냐하면 웃기지 않기 때문이다. 또는 웃기려고 하는 모습이 안타깝고, 또 그런 억지 연기에 웃어주는 사람들이 안스러워서이기 때문이다. ꡐ얼마나 평소에 못
텔레비전 코미디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한 문화적 양식으로서 텔레비전 코미디에 부여되는 사회적 의미와 이로부터 기대 혹은 요구할 수 있는 실질적 내용과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수렴하기 위해 필요하다. 여타 장르와는 달리 텔레비전 코미디에 있어서는 ꡐ웃음의 문제
코미디와 개그는 그 자체로써가 아닌 그 시대를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시청자들로부터 웃음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바로 지금 개그라는 코드에 대하여 우리 대중문화 속에서 가장 넓게 자리 잡고 있는 <웃음을 찾는 사람들(이하 웃찾사)>의 몇 가지 코너에 대해 분석을
웃음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라면 서사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든지 소화해 낼 수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우리는 이러한 시트콤의 특성들이 문화텍스트의 대화성을 잘 살려내고 있다고 보았으며 현재 방영중인 <논스톱Ⅲ>을 중심 텍스트로 하여 웃음 유발의 과정을 분석해 보았다.
2. 본론
2-1. 논스톱
웃음의 쾌락이라는 관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킬링타임용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고 지나치는 것으로는 문화적, 사회적 부가가치가 확대 재생산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왜 그런 현상이 나타났는가를 코미디의 역사를 통해, 그리고 대중들의 시대적인 요구를 통해 이유를 해명해보고, 앞으로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