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 기업소개
1886년 약사인 존 펨버틴에 의해 두뇌강장제로 개발된 코카콜라는 이후
아사 캔들러에 의해 대중화된 이후 코카콜라 컴퍼니에서 만든 대표적인 청량음료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이러한 코카콜라는 전세계 음료시장 점유율 1위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혁신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코카콜라사의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코카콜라사는 디비젼을 거쳐 본사의 결재를 받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다단계 결재시스템으로 인하여 신속한 시장대응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처럼 주요 경쟁사가 국내 업체인 경우 한국코카콜라사의 결재시스템은
마케팅으로 변화되기 때문에 사이버 마케팅 초기단계에서는 비윤리적, 부패적 마케팅행위가 성행한다. 따라서 소비자 중심의식은 판매자의 윤리적 마케팅을 선도하는 역할을 소비자가 담당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전사적 마케팅의 사고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의 품질, 가격 및 광고 등
콜라인 해태음료의 콤비, 옐로콜라와 범양식품의 815등도 뒤를 받쳐 주지 못하여 이러한 현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웰빙 트렌드는 장수 제품인 미란다, 환타 등의 후레바 음료에도 영향을 미쳤으며(약9% 감소), 대체재의 성질이 강한 사이다시장은 후광효과를 받아 약 4% 증가한 3200억
상황에서 연상될만한 여지가 있는 에피소드를 만들어서 소비자들이 환타를 마실 때에 광고 내용을 떠올릴 수 있을만한 소재로 만들어 환타의 fun한 이미지를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이미지를 기억 속에서 잊지 않게끔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자사 분석 (SWOT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