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엎고 인터넷 브라우저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했던 넷스케이프(Netscape)로부터 인터넷 세계의 원동력이 시작되었다고도 한다.
아메리카 온라인(America Online; AOL)은 처음 자사 통신망의 컨텐츠 공급자들에게 컨텐츠 비용을 지불했었으나 이제는 컨텐츠 공급자들이 AOL에 대급을 지불하고 있다.
본 레포트는 게임산업에 대한 동향과 특징 등을 짚어 보고 게임산업이 가장 발달한 일본의 게임과 컨텐츠 산업에 대해 알아 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일본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조사방법은 신문, 관련잡지 및 인터넷 정보 등을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콘텐츠와 편리한 결제 방식의 차별화된 장점을 이용하여 유료 웹툰 시장의 First Leader가 되어가고 있다.
레진 코믹스의 성장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타문화 콘텐츠의 현황을 참고하였다. 음악시장에서는 서비스 업체의 유료화, 이동 통신사의 시장 진입, 저작권법 개정,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제시 등
콘텐츠 저작권 활용을 풀고 가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도약의 출구를 찾기 어려워진 것이다. UCC 업체는 이번 협상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방송 콘텐츠의 합법적 활용 조건 및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할 절박함이 있다. 반면 저작권 압력이 UCC 시장에 재갈을 물려 결국 방송사의 배만 불리려
Ⅰ부. 인터넷 뉴스산업의 시장 분석
국내에 인터넷 뉴스의 활성화는 최근의 일이지만 급속도로 일반인의 생활 속을 파고들었을 뿐 아니라, 이슈 메이커(Issue maker)로서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부실도시락 파문'이나 `수능답안 대리 작성 사건'등은 인터넷 뉴스의 의제설정과 여론형성의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