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작가 소개
아네테 폰 드로스테-휠스호프 Annette von Droste-Hülshoff는 1979년 뮌스터 근교의 휠스홉에서 오랜 전통을 가진 귀족가문의 딸로 태어났다. 그녀는 공식적인 학교 교육이 아니라 가정교사와 어머니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으며, 그 중 빌헬름 그림 Wilhelm Grimm은 그녀에게 민요와 동화에 대해 일
⑤ 게르니카
게르니카 / 파블로 피카소 / 캔버스에 유채 / 349x775 / 1937년 /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마드리드 /
1937년 4월 26일 게르니카는 독일 나치에 의해 무참히 짓밟힌다. 군사 지기도 주요 도시도 아닌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방의 작은 마을 게르니카에 독일 나치의 콘도르 비행단이 무차별
어머니...그녀의 아이들. 하얀 벽면을 채우고 있는, 눈은 움푹 꺼지고 한 손으로 이마를 짚고 다른 한 손으로는 턱을 괴고 있는 그 여인을 보는 것은 지나간 흔적을 펼치는 일만 같았다. 적어도 그 모습은, 그 어느 곳에서 특별히 만날 수 있는 사람이 아닌 도처에 그렇게 존재하는 아픔과 고통의 위
콜비츠는 시대에 참여하는 민중의 어머니였다. 이 소재들은 정치적, 종교적 자유와 정의를 지향하는 그녀의 선택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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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자의 사태의 긴급성이다. <사태의 긴급성>에서 아이를 안고 하릴없이 방구석에 서있는 아버지도 어린병자 앞에서 고뇌에 잠겨 있는 어머니도 모두 속
(1)초기 기독교 미술
- 단순화, 양식화 경향 : 로마 시대의 인체에 대한 비례, 공간적 깊이, 원근법 등을 무시, 기독교 정신의 전파를 위해서.
(2)비잔틴 미술
-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로마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노플(비잔티움, 이스탄불)을 건설한 330년부터 1453년까지 존속한 기독교 미술양식이다. 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