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한 작품으로 파리국제박람회 스페인 관에 전시됐다.
비극성과 상징성에 찬 복잡한 구성 가운데 전쟁의 무서움, 민중의 분노와 슬픔을 격정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상처 입은 말, 버티고선 소는 피카소가 즐겨 다루는 투우의 테마를 연상케 하며, 흰색 검정색 황토색으로 압축한 단색화에 가까운
미술가도 사회 관습의
제도와 규범 위에 군림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지금껏 위대한 여성미술가가 없었던 것은
여성의 재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사회제도와 관습의 장벽 때문이었다는 것이다.
기존의 서양미술사는 예술 생산의 경제 사회적 요인을 간과하고 양식만을 문제 삼은 형식주의 미술사인
이념의 산물인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회화는 근대로 전환하는 프랑스 사회의 세계관과 그 속에서 겪는 인간의 위기의식과 영혼의 자유에 대한 갈망, 내면의식 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에 대해 상술해 보겠다.
미술사인 동시에, 위대한 예술이라는 개념을 설정한 배타적인 천재 중심의 미술사요, 미술에서 여성적 전형을 수립하고 차별화함으로써 여성 화가들을 대거 탈락시킨 남성 중심의 미술사였다.
수정주의 미술사는 재래미술사의 이러한 문제점을 노출하고, 재래미술사가 탈락시킨 여성미술가를 발굴,
본문내용
I. 서론
이 레포트는 마르셀 뒤샹의 반 예술정신 및 레디메이드에 관한 연구와 뒤샹의 표현 방식 및 영향 받은 미술사조들을 사례로 한 현대미술사적 관점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현대미술에 끼친 영향을 고찰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세기 이후의 사회는 혼란한 사회적 상황을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