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면적 주제로는 ‘신분적 제약에서 벗어난 인간적 해방을 이루자’는 주장이 나타나 있다고 본다.
이에 대해 정병설 이상택 외 (2005), 「한국 고전 소설의 세계」, 돌베개, p132.
역시 춘향가의 주제를 둘로 나누어 본다. 하나는 유교적 지배 질서로 들어가려는 구심적 운동이고, 다른 하나는 거기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이 장에서는 책의 제목이기도 한 ‘한국문학통사’에 대한 풀이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흔히 문학사를 ‘국문학사’라고 말할 수 있지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
이면서, 한편으로는 공연되는 판소리와 이야기․내용상의 관련을 지닌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김진영,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관계」,『판소리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2000, pp.199~200
판소리는 문학․음악․연극 등의 요소들이 합성되어 공연되는 종합 예술이므로, 이들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