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에 따른 부정적인 현상임을 나타내고 있다.
'서울'의 가난과 소외양상은 '서울'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작가의 또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부분이다. 즉, 그는 당시 도시화에 따른 돈과 성의 추구 이면에 소외된 사람들에 대해서도 충분히 인식을 하고 "울음을 극력으로 감추고 묘사"하고 있는 것이
도시화, 일반 학교 교육의 발달로 정치경제문화적 권위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질서에 의해 성립된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매스미디어를 통해 형성되는 문화를 대중문화라고 한다. 대중 사회와 대중, 대중 매체 그리고 대중 문화는 하나의 몸체이다.
이 연구에서 대중 문화는 다수의 사람들이 즐기기
욕망을 달성하기 위한 삶이라는 악순환 속에 있다. 그 욕망은 끝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는 늘 결핍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사람들은 누구나 그 ‘현재’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한 일상 속에서 권태와 피로를 느끼고 저마다 그것을 극복하는 방식을 찾아낸다.
그러나 그 방식이라는 것은 돈이나
한다.
와 같은 무가 속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행위와 관련시켜 보면 이러한 행위는 주인공의 탄생과정이며 그 궁극적 내용의 목적은 풍요로운 삶을 기원하는 것이다.
6) 나정숙 : 쌍화점은 당대사회의 부패한 면모를 풍자하는 사회성을 바탕으로 여성의 성적 욕망을 드러냈다고 볼 수 있다.
2. 작품의 배경
(1)뉴올리언스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의 무대가 되는 뉴올리언스의 일리지언 필즈(Elysian Fields)는 L&N철도회사의 철로와 오염되어 갈색을 띤 강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그곳에는 미국의 여느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야비한 매력(a raffish charm)"이 흐르고 있으며, 집은 대부분 낡은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