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산업사회의 도시적 일상의 패러디와 해체의 시화이다. 사실 이 시작 태도는 50년대 전후 문학에서 잃어버린 실존을 찾으려는 단말마적인 구호가 지배적 심상인 '후반기 동인'과 60년대의 소시민적 일상을 극복하려는 김수영의 도시적 감수성의 연장선에 놓여 있다. 이러한 기본적 작법을 계승하고
패러디는 ‘원전의 풍자적 모방’으로서 ‘모방, 변형, 희극성’이라는 요소로 구성되며 풍자적 목적을 실현하는 80-90년대의 시는 영화, 신문, 메뉴판, 광고문이 패러디에 차용하여 정치와 폭력, 물질 만능주의의 자본주의 세태를 반영하여 시의 실험성과 독자의 관심을 유발
먼저 쇠고기와 돼지고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비평연구의 가장 중요한 쟁점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그 하나로 ‘근대성 및 탈근대성’을 둘러싼 담론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근대성 자체에 대한 논의와, 현실주의에 의
해체시의 형태적 특이성, 즉, 시적이지 않은 소재의 사용과 인쇄 형태를 거꾸로 하기, 도형과 기호의 사용, 패러디, 욕설과 낙서를 시의 형식으로 내세운 가히 충격적이며 독특한 시세계를 통해, 그의 문학정신과 기법을 고찰해 봄으로써 당시의 시대적 억압에 대한 저앙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살펴보고 어떤 의의가 있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 장에서는 음악의이해와감상2) ① 신고전주의 시대의 특징을 간략히 설명하고, 신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들을 그들의 대표곡과 함께 소개하시오. (1매) ② 현대음악의 주요 경향으로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