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퀴어’하게 보기: 드 로레티스, 세지윅, 버틀러
이론의 등장 - 흑인 페미니즘의 대두와 밀접한 연관/ 흑인여성비평가들이 1970년까지 전개되었던 페미니즘의 백인중심적 기반을 비판했던 것과 유사하다. 레즈비언 이라는 용어는 여성을 성욕의 주 대상으로 삼는 여성들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기
페미니즘들과 퀴어이론의 등장
페미니즘”들”의 분화 → 흑인 및 유색인종 여성들의 비평담론이 백인 중산층 중심적 전제들을 비판, “여성’의 범주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차이들에 주목. → 다양한 여성들의 개별적 경험들과 각각의 삶이 지니는 특수성에 대한 성찰을 꾀하는 페미니즘들로 분화
비평가와 학자, 미술가들은 서구 유럽의 남성 우위적인 전통이 다른 전통보다 상대적으로 더 가치있다는 가정에 도전하고 있다.
게이 활동가들은 스스로를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가 아닌 ‘퀴어’라고 지칭.
- ‘퀴어’라는 이름은 사회의 주류에 동화되어 사라져갈 동설애자와 동성애자의
>> 1960년대
· 요제프 보이스 Joseph Beuys(1921~1986) : “모든 사람이 미술가”
· 워홀 Andy Warhol, (1928~1987) : “모든 것이 예술” 「브릴로 박스」,「캠벨 수프 깡통」은 그 형태적 의미 보다는 사회적 문화적으로 작품이 해석되기를 바랐다. 일상적 삶이라는 주제에 기반.
·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192
Ⅰ. 서론
동성애의 습성이 고대 근동지방에 널리 퍼져있었다는 것은 성서의 기록으로 보아 분명하다. 즉, 소돔은 롯의 손님들에 대하여 그 시민들이 동성애적 강간을 시도한 것(창세19,4-5)을 통해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성서는 동성애적 행위를 단적으로 죄라고 보고 있다. \"여성과 자듯이 남자와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