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스타크래프트는 미국의 유명한 게임 회사인 Blizzard(블리자드)사가 만들어, 98년 4월 전세계에 동시 발매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블리자드의 초히트작이었던 워크래프트에 이은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인 스타크래프트는 무대를 미래로 옮겨 더욱 박진감 넘치는 전투신을
1. 스타크래프트의 소개
대학가, 주택가 할 것 없이 청소년들, 젊은이들 뿐 만 아니라 직장인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가장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놀이 문화 공간은 어디일까? 그것은 당구장, 술집도 아닌 바로 PC방이다.
우리의 놀이 문화에서 PC방이라는 것이 등장한 것은 불과 수년에 불과하다. PC방
크래프트의 등장
(1) 등장계기 : 1995년 블리자드사가 발매한 '워크래프트2'의 영향을 많이 받음. '워2'는 이전의 실시간 전략게임과 차별화된 인터페이스와 높은 게임성, 베틀넷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멀티플레이를 도입하여 크게 흥행. '스타크래프트'도 이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틀안에서 새로운 배경과
크래프트와 인터넷의 연관성
한국이 이렇게 인터넷 보급률이 급속히 확산될 수 있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마빈 해리스가 신성한 암소의 문화적 이유를 역사적 사건에서 찾았던 것처럼 스타크래프트를 통해서 찾아보고자 한다.
B. 문화 유물론
해리스는 문화유물론을 다윈의 선택이론의 사회
3 스타크래프트가 인기를 끄는 이유
3.1. 스타크래프트에서 볼 수 있는 天地人 사상
3.1.1. 저그
저그는 말 그대로 땅(地)의 종족이다. 항상 많은 땅을 먹어야 하며 다른 종족이 같은 수의 땅을 먹어서는 절대로 적을 이길 수가 없다. 계속해서 수많은 멀티를 해야 하면 많은 멀티를 이용해 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