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현대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이며 불확실성의 시대이다. 이런 상황에서 노동시장의 인력 유동성이 심화되고 있고 평생직장보다는 평생 직업의 개념이 확립되기 시작했다. 즉 우수 인력 유치와 조직 내 인적자원 잠재력 활용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유연한 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수화된 것이다.
크레머(Handrik Kraemer)의 「평신도 신학」(Het Vergeten ambt in de kerk, plaats en roeping van hetgew one gemeetelid)을 1960년에 발표함으로 본격화 되었다. 핸드릭 크레머가 자기 나라말인 화란어로 표현할 때 평신도신학의 표제를 “교회에서 잊혀진 직분”이란 말로 표현한 것은 흥미롭다. 이 말에서 평신도 신학이 무엇
크레머(kramer),에 의해서 미술치료가 새로운 영역으로 자리 매김하여 발전하게 되었다. 나움버거는 환자들의 심리치료에서 주로하는 언어적 형태를 발전시킨 미술표현, 즉 무의식에서 표현된 상징적 내용과 그림 과정과 그림과의 대화를 중요시 하였다. 그에비해 2차세계대전으로 체코에서 미국으로 이
미술치료의 발달
나움버거 (현대 미술치료의 선구자)
그림의 상징성을 통한 치료사의 해석을 목표로 함으로써 미술을 치료과정에서의 도구로 봄
크레머
상징성을 통한 해석보다는 환자의 미술활동의 창조적 행위 그 자체에 치료적 가치를 두고 미술치료사는 환자의 부정적 감정이나 욕구
장면이 자신에게 가장 인상깊게 남았는지에 대해 스스로 분석해 본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이 장면이 나에게 인상깊었던 이유는......
가족관계
스텔라(모녀)
여기보다 어딘가에(Anywhere, but here, 모녀)
스탬맘(이혼)
크레머 대 크레머(이혼, 아버지)
원트루씽(One True Thing)
인생은 아름다워(아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