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을 강조하게 된 동기
키에르케고르가 대학에 다닐 무렵에는 헤겔철학의 전성기였다. 이성을 중시하는 헤겔의 객관적 진리는 키에르케고르의 주관적 고뇌와 실존문제에 관한 해답을 제시해 주지 못했다. 그는 인간이란 무엇인가 즉, 인간의 본질(本質)을 탐구하기 보다는 인간은 어떠한가 내가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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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론적 배경
인간의 실존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로 이어진다.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전 키에르케고르(S ren kierkegaard)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이고, 그 후 니체(Friedrich Nietzsche)가 뒤를 이었다.
실존문제가 철학적으로 거론된 것은 멀리 소크라테스로부터 시작하여 파스칼, 아우구스티누스로 이어진다. 실존주의가 철학의 중심 테마로 등장한 것은 약 1세기전 키에르케고르(Sören kierkegaard)가 그것을 발전시키면서이고, 그 후 니체(Friedrich Nietzsche),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사르트르(Jean-Paul Sartre
보려고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를 교사가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달라질 수 있도록 만드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교사가 어떻게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래서 우리조는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점의 해결책을 실존주의 교육에서 찾으려고 노력했다.
실존주의와 같이 이성의 무소불위적 권능에 반대하고, 생의 근원을 탐색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유신론적 실존주의가 손쉽게 신에게서 찾았던 해답을 거부하고, 인간의 주체적 결단이나 실천 등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는 점에서 조금 다르다고 볼 수 있다.
- 유신론적 입장 : 키에르케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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