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등을 의미하는 폭넓은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19세기 말에는 유럽 전역이 이미 급속한 산업화의 길을 걷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대중문화의 파급 속도도 빨라 중산층도 그림과 같은 예술품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그에 따라 미술품이나 그림을 사들이려는 욕구가 강해졌다. 키치는 바로 이러한 중산
키치는 양식에 따라 변화하지만, 본질은 항상 똑같다. 키치는 이 시대의 삶에 나타난 모든 가짜의 요약이다." 라고 말한다.
이처럼 키치를 완벽하게 정의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전혀 무의미한 일인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키치 자체가 정체불명의 것이고, 무엇보다 정의한다는 것이 이미 키치가 아님
키치란 촌스럽고 우스꽝스런 복고적 대중취향을 말하는데 이 키치가 주목받을 것이다. 그 이유는 과거의 향수 와 톡톡 튀고 싶은 그리고 그냥 재미있으니까 로 표현 할 수 있다. 어른들의 동심을 자극할 키덜트(동심을 간직한 성인)제품이나 복고적 취향의 영화, 과도한 럭셔리 문화가 그 예이다.
무엇인가 하는 것을 추구하는 것이며, 작가들이 텍스트가 갖는 본질적인 환영을 옮기기 보다는 오브제로 보여주고자 노력하였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즘 미술에 대하여 Clive Bell은 '미학적 가설'에서 "미학의 중심문제는 예술작품의 본질적 성질을 여타의 것과 분리하는 성질을 발견해 내는 것
문화적 정체성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로 위험부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할리우드 영화로 세계영화시장을 장악한 미국이나 애니메이션, 비디오게임으로 세계의 관련시장을 대부분 점유한 일본의 경우가 문화상품으로 국가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잇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1. 키치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