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적 영역에서 우리는 소설을 오랜 시간동안 접해옴에 따라 친근하게 느껴지지만 그 이해에 있어서 많은 지적 훈련과 숙련이 필요한, 어렵고 고급스러운 문학으로 인식되어왔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대중에게 대중매체 공급이 급속도로 증가되었고 그에 따라 문학의 영역 안에 있는 시
<들어가며>
오늘날의 현대인은 광고의 홍수 속에 살고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이미 현대의 4대 언론매체라 일컬어지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에서 원하지 않는 광고들을 접하게 되는 것에는 익숙해질대로 익숙해져 있다. 등교길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각종 홍보 포스터와 발에 밟히는
키치로 평가 절하되어 해석할 가치도 못 느꼈던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20세기 초에도 환상적인 문학에 대해서 많은 평론가들은 문학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았다. 다른 한편으로는 환상문학을 이해하고 포괄할 수 있는 개념을 정리하고 그 미학적 기준들을 도출하는데 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랐기 때
, 혁명적인 특성이 강하나 주제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보수적인 위치를 고수하게 됐다.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쟁 후 실존적 위기의식과 소외감, 고립감이 존재했으며 그래서 급진적인 성격 즉 전통과 인습에 대한 타파를 표현하는 것은 모더니즘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지만 차이점을 찾아보면
2. 중심내용
제한효과 모형과, 강력효과 모형을 조화시키려는 시도에서 볼로키치와 드플러의 의존이론을 들 수 있다. 그들은 왜 미디어의 영향력에 어떤 경우에 강하고 어떤 경우엔 약한가 하는 소박한 물음에서 출발했다.
그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개인들은 교육적·종교적·정치적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