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은 초기 혁명적이라 부를 만큼 전통이나 인습에 대한 도전이 후기에 와서는 오히려 이것이 전통으로 굳어져 버렸다. 그래서 모더니즘은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실험적, 혁명적인 특성이 강하나 주제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보수적인 위치를 고수하게 됐다. 포스트모더니즘 또한 전쟁 후 실존적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새로이 대두되기 시작한 문학과 예술을 가리키는 문예적 개념이다. 넓은 의미에서 이 용어는 철학
창조성’이 없다고 비판 받은 이 패러디의 방식이 이렇게 끊임없이 등장하며, 또 대중에게도 커다란 호응을 얻는 데에는 분명히 이 방식만이 가지는 독특한 매력과 특성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현대 사회의 ‘패러디’는 그 개념에 있어서 상당히 모호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 패러디의 목적
미술작가들의 비판을 많이 받았으나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시대에 적절한 미술사조 임을 누구나 인정하게 되었다.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은 대중성, 유희성, 강렬한 색채, 반복과 복제 등에 있다. 네오팝이 나타나게 된 주요 배경으로 기존의 팝아트가 상업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든다. 확실히 네
미술 교과 자체의 본질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미술의 다양한 영역(미학, 미술사, 미술 비평, 미술 창작)의 학문적 체제를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전환하였다. 우리나라에서의 DBAE에 기초한 미술과 교육의 연구와 실천은 창조적 또는 창의적 표현력, 개성, 자기표현, 자아실현 등을 포기하지 않으면서,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