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수많은 수도원 설립자들은 복음서와 사도행전을 읽었고, 그러한 독서를 통해 그들은 세례 요한과 같은 소위 선지자라 불리는 사람들의 삶을 따라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수도생활 운동이라고 부르는 그러한 운동은 로마제국 전역에 흩어져 있던 초창기의 고행자 무리에 의
교회가 부패함은 사실이나 단순히 하나의 면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함은 잘못됨이 명확하므로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를 살핌에 있어 다각적 측면을 살피는 것이 중요한데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수도회를 살펴 부각되지 않은 면을 부각하여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수도원장의 허가 없이 어떤 물건을 주거나 또는 자기의 것으로 소유해서는 안 된다. 책도, 책상도, 펜도 소유해서는 안 된다.
158. 태만은 영혼의 적이다. 따라서 정해진 때에 형제들은 노동하고 성전을 읽어야 한다.
클뤼니의 개혁
‘클뤼니의 개혁’으로 불리는 수도원 개혁운동의 중심.
교
중세에 전해지게 되었다. 6세기 전반에 일어났던 신학적인 논쟁은 죄와 은혜에 관한 논쟁이었다. 이 논쟁은 종교회의의 소집없이 교회는 죄와 은혜에 관한 교리로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로마 함락과 대 그레고리 교황 제위 시기 서방에서는 베네딕트수도원 운동이 시작되었다. 베네딕트는 동료들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