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에 전해지게 되었다. 6세기 전반에 일어났던 신학적인 논쟁은 죄와 은혜에 관한 논쟁이었다. 이 논쟁은 종교회의의 소집없이 교회는 죄와 은혜에 관한 교리로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로마 함락과 대 그레고리 교황 제위 시기 서방에서는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이 시작되었다. 베네딕트는 동료들과 함
역사의식(역사성) 가지게 되었다(스콜라는 영원, 불변의 진리만 찾으려는데 반해). 누가 누구에게 왜 썼나를 통해 글을 제대로 파악하게 되었다. 이 방법론이 성경에 적용된다. 주로 북유럽에서(독일, 화란, 영국, 블란서), 원래는 이태리에서 출발!
C.크리스챤 인문주의
북유럽 사람은 더 교회 중심적이
1. 종교재판
《중세교회사》에서 종교재판은 이단의 창궐로 인한 카톨릭 교회의 보존을 위하여 만들어 졌는데, 직접적 원인은 12세기 이원론을 주장했던 카타리파를 분쇄하기 위함이었다. 사도시대 이래로 기독교 신앙교리를 선별하는 일이 큰 문제였다. 제5세기 어거스틴은 88가지 이상이나 되는 이
1. 영지주의의 도전으로부터 로마제국 교회까지를 개관 약술하라
중세는 크게 세 시대로 나눌수 있다. 교회사를 고대•중세•현대로 나눌 때 중세의 초대 교황 그레고리우스 1세 로부터 M.루터의 종교개혁까지(590∼1517)를 중세로 볼수 있으며, 이는 다시 3시기로 구분된다.
초대 교회는 크게 두
Ⅰ. 들어가는 말
중세교회사 시대는 역사적으로는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였지만 그러한 배경은 고대시대로부터 내려온 영향아래 있다고 할 수 있다. 중세시대가 가지는 급격한 변화는 노예 경제를 주축으로 하던 고대 사회의 경제 체제가 반자유 농민의 노동력을 기반으로 하는 체제로 변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