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적인 민예의 매력과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다.
Ⅱ. 탈(가면)의 정의
우리말 탈은 광대, 초란이, 탈박, 탈바가지라고도 하고 한자의 표기로는 면(面), 면구(面具), 가변(假面), 대면(代面), 귀두(鬼頭), 가두(假頭), 가수(假首), 괴뢰(傀儡), 귀뢰(鬼儡) 등으로 뒤섞여 사용되었다.
형상의 탈을 쓰고 양쪽에서 호방한 칼춤을 추며 뛰어 나온다. 양반 광대와 소매각시의 사랑에 질투를 하며 훼방을 놓기로 모의하고 때로는 밀고 잡아당기며 훼방하다가 둘의 사이를 갈라놓는다. 시시딱딱이는 무서운 벽사가면을 쓰고 붉고 작은 칼을 휘두르며 춤을 춘다.
4. 제 4과장 : 소매각시의 자
다양한 역할을 하며 무대와 객석의 호흡은 공연의 성과를 언제나 좌우한다. 희곡 또한 즉흥적, 유동적 성격의 단순한 줄거리 정도에서부터 고도의 문학적 표현을 담은 극문학에 이르기까지 성격이 다양하나, 드라마에는 사람(등장인물)을 중심에 두고서, 그들 사이의 관계(대립 ․갈등)
체득하여 계승할 기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는 기․예능인을 ‘전승자’라고 한다. 이들에게는 보유자, 이수자 등 많은 호칭들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들은 모두 관계 법률상의 명칭이다. 이들은 무형문화재의 예능 또는 기능을 원형대로 체득․보존하고 이를 그대로 실현할 수 있는 자를 말한다.
Ⅰ. 서론
예술은 그 시대의 정신을 집약하고 있는 문화이고, 각 지역 별로 그 표현과 양식이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우리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 민족 문화인 경극과 가면무 탈춤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의 사회적인 상황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