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양반 광대는 크게 노하며 애태우나 어쩔 수 없이 분통해 하다가 시시딱딱이를 밀치고 나와 소매각시를 끌고 온다. 양반광대의 질책에 소매각시는 자신을 결백을 증명하기 위하여 긴 수염에 목을 매려고 한다. 결국 소매각시의 결백호소에 용서하며 소매각시의 결백을 인정한다. 수염으로 목을 감는
① 산대극 기원설
산처럼 높은 무대에서 하는 ‘산대희’에서 생겨남
국가 행사라는 지위를 잃음 ⇒ 지방의 가면극으로
나례: 묵은 회의 잡귀를 몰아내던 의식
이것이 고려 말에 구역의식보다 잡희부가 확대되면서 나희 로 인식되어 감.
나례도감에서 맡아보다가 폐지 후 대중화 되어 민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
1. 서론 - 문학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원형을 이루는 무가.
우리는 문학을 사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언어 예술이라고 정의한다. 그렇다면 국문학이란 무엇인가. 국문학개론에서는 국문학을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이루어낸 언어 예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나라 사람’과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