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노 가면극
관노가면극은 조선조 관노들이 연희한 한국 유일의 무언 가면극이다. 강릉단오제 기간 중에만 연희 하여 굿에서 독립하지 못한 상태지만, 원시적인 단계의 탈, 흥겨운 장단, 정교한 춤사위로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관노가면극은 남 여성황, 여역신, 토지신 등 강릉 지역의 가
① 산대극 기원설
산처럼 높은 무대에서 하는 ‘산대희’에서 생겨남
국가 행사라는 지위를 잃음 ⇒ 지방의 가면극으로
나례: 묵은 회의 잡귀를 몰아내던 의식
이것이 고려 말에 구역의식보다 잡희부가 확대되면서 나희 로 인식되어 감.
나례도감에서 맡아보다가 폐지 후 대중화 되어 민
Ⅲ 조선전기 국문학의 흐름과 특징에 관한 개관
1. 조선전기의 국문학
1) 조선 전기 국문학의 개관
조선 전기의 문학이란, 조선조의 문학을 전, 후기로 나누었을 때, 조선 건국으로부터 임진란까지의 약 200년 간의 문학을 이른다. 조선 시대의 문학을 전 ,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民俗劇
1. 정의
우리 생활 양식의 일부를 가상으로 꾸며 판을 벌리고 그 위에서 여러 사람들에게 갈등 구조를 보여 주는 민간전승의 연극이다. 민속극은 반드시 민중의 생활을 바탕으로 빚어지는 것이며 어떤 개인에 의해 창작되는 것이 아니라 민중 공동으로 창작된다. 그래서 민속극은 하나같이 작
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
1.1. 명칭과 개념
구비문학은 문자를 통해 기록물로 전달되는 문학이 아니고, 입을 통해 말(言語)로 전달되는 문학을 가리키는 명칭이다. 김태곤 외, ⌜한국 구비문학개설2⌟, 민속원, 1995,
말이 글보다 더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